LineageM (Mobile)
안녕하세요
마푸입니다.
엔씨에서 양대 마켓 1위 달성 기념으로 많은 푸시 아이템을 보내주고 있는 이때, 멋진 변신 아이템이나 귀여운 펫이 자신이 클래스가 아닌 타 클래스 것이 나와서 클래스를 변경할 생각으로 고심이 많은 분들이 계시리라 믿고 클래스 분석을 준비 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플레이하고 느껴봤던 내용을 정리하는 것이라 다들 알고 있는 내용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4개 클래스를 모두 키우고 있는 입장에서 정리한 내용이니 그냥 재미 삼아 봐주세요
우선 리니지M에서 생성이 가능한 클래스는 총 4종류가 있으며 각각 남녀를 생성할 수 있어 외형은 총 8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남캐와 여캐의 차이점은 없는것으로 보이나 오리지날 리니지의 경우 기사클래스가 모션에 따른 이득 때문에 여기사가 좋다는 말도 있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모션에 따른 공속이득은 아직 발혀진게 없으니 하드코어 유저분들은 이미 알고 계신거라 생각하고 우리는 그냥 넘어가자구요 ^^
각 클래스 생성의 대표 이미지입니다.
능력치를 보면 주능력치가 있고 보조능력치가 있는 하이브리드 캐릭터가 있는것 같지만 실상은 다릅니다.
"난 요정인데 칼이 멋져서 검을 들고 다닐꺼야" 라던지
"난 기사인데 근거리가 질려서 활들고 다닐테야"라는 생각을 못하는 시스템입니다.
리니지의 게임 특성상 각 클래스에 특화되어있는 스킬이 있기때문에 해당 스킬을 뺀 나머지 캐릭터의 능력치 밸런스로는 게임에서 아주 작은 데미지만을 줄 수 있기 때문이지요
오리니지널 리니지의 경우 유일하게 요정 클래스가 하이브리드 개념이였으나, 활 특화 종특으로 많이 기울어져있어 '검요정'이 거의 사장되어있는 현실입니다.
이는 리니지M에서 동일하다고 느껴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요정이 칼들고 다니면 몬스터가 안죽습니다. ㅠ.ㅠ)
또한, 변신에도 카드별 몬스터의 클래스가 있기 때문에 '근접용 몬스터'는 근거리 무기만을 착용할 수 있으며, 활을 들고있는 원거리 몬스터로 변신했을때는 활을 착용해야합니다. 이러한 제약때문에 매우 좋은 변신카드를 획득했다면 과감히 클래스를 변경하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그럼 이정도로 클래스의 소개는 마치고 각 클래스의 분석을 시작해 봅시다.
아래 내용이 너무 길어서 "그냥 추천해줘"라고 하시는분들은
퀘스트나 자동사냥에서 원거리 케릭터들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비교적 빠르고 편하게 랩업 하실분은 '요정'을 재정이 뒷받침되고 호쾌한 플레이와 수동 플레이를 원하시는 분은 '기사'를 선택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클래스 효율성은 요정 > 기사 > 군주 > 마법사 입니다.
그럼 이어서 클래스 분석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군주]
먼저 우리의 희망이자 리더 '군주' 클래스입니다.
리니지M에서는 오리지널과 마찮가지로 '길드'인 혈맹을 창설할 수 있는 클래스는 군주 클래스 하나 뿐입니다. 군주의 이점은 수많은 시련과 고통을 인내해서 혈명원을 퍼주는.. 쿨럭.. 죄송합니다. 본심이 나왔네요 ^^;;
주로 혈명원을 통솔하는 스킬이나 버프를 주기 때문에 매우 힘든 클래스라고 할 수 있으나 리더쉽이 있는 유저라면 과감히 도전해 볼만한 '사나이의 클래스'입니다.
주 무기는 빠른 공속의 "미스릴 단검"이 용이합니다. 대미지가 높은 양손무기인 둔기류(도끼)를 착용해봤는데 너무 안습이라 추천드리면 혼날것 같습니다. ㅠ.ㅠ
또한 스텟은 많은 혈맹원을 보유하기 위해서는 '카리(Cha)' 스텟이 필요한데, 현재까지는 매우 초반이기 때문에 빠른 레벨업을 위해서 힘(Str)에 투자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두번째 클래스는 마초맨 "기사"입니다.
사실 기사는 리니지에서 매우 단순무식한 클래스로 통하는데요 스킬도 많이 없고 높은 힘능력치로 인해 많은 물약을 소지 할 수 있어 '약쟁이'캐릭터로 오해 할 수 있습니다.
방어구 인첸을 할때마다 매우 강해지는 방어력으로 인해 모든 현재 나온 4개의 클래스 중 유일하게 몸빵이 가능한 클래스입니다.
(* 마법사의 이뮨스킬이 추가된다면 판도가 달라지겠지만 아마 현재 패치 속도로는 한참 뒤에나 나올것 같습니다. ㅠ.ㅠ)
플레이를 해본결과 역시 기사는 용기빨 이라는 멘트가 절로 생각 날 정도로 호쾌하게 몬스터를 학살해 나갑니다.
비교적 적은 레벨에도 불구하고 특유의 칼질 모션에서 쾌감이 날 정도입니다. ^^
주력무기인 '대검'과 '싸울아비 장검', '미스릴 단검'이 있는데요. "글루딘 던전"에서 높은 확률로 '대검'을 획득 할 수 있으므로 무기에 대한 고뇌가 별 필요가 없습니다.
(* 비교적 획득이 쉬운 '다마스커스 검'은 골렘류의 몬스터에게 '손상이 되지 않는'검이라 오리지날 리니지에서는 섭초에 '데스나이트 잡는 검'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그래서 저도 리니지M에서 인첸해서 사용 중인데.. 저만 그런가요 ㅠㅠ? 인기가 없는것 같아 아쉽네요)
아 스텟은 Con vs Str 로 많은 이슈 몰이 중이긴한데요 언젠간 스테이터스 초기화를 진행할 것도 같으니 과감히 빠른 래벨업을 위해 Str에 투자 합시다. ^^
[요정]
자 이제 극각의 자동사냥 클래스 "요정"입니다.
현재까지 4개의 클래스를 모두 플레이해본 결과 가장 좋은 클래스는 요정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우선 원거리 타격이라 '물약'이 거의 필요하지 않습니다. "트리플 에로우"라는 난사 스킬을 퀘스르를 통해서 초반에 얻을 수 있으므로 매우 효율적입니다.
오리지날 리니지에서도 아데나 벌이에 쏠쏠한 클래스인데 리니지M에서도 기대를 저버리지 않네요
또한, 요정 전용 아이템의 경우 방어구가 무려 6까지 안전인첸트가 가능하기 때문에 높은 수치의 방어력을 가질 수는 있지만, 기사 클래스에서 말씀드렸던것 처럼 수치만 높을 뿐 기사의 방어력에 따라갈 수 없브니다. 실제로 높은 레벨의 몬스터를 사냥할때는 방어구에 구멍난마냥 높은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오리지날 리니지에서도 물방으로 유명합니다. ^^
이것 이외에도 일반 마법이외의 4대원소를 이용한 속성 마법을 배울 수이으며 각각의 이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물 : 회복 스킬의 특화이며, 부족한 MP을 채우기위해서 HP를 소모하는 마법이 있는데 이를 위해서 빠른 MP 회복을 위한 보조 마법입니다.
불 : 검요정 특화 마법이며 물리 무기류의 데미지를 올려줍니다.
땅 : 높은 방어력을 추가로 올려주며, 향후 이동불가기 스킬을 추가로 획득 할 수 있지만 아마도 엄청 비쌀꺼에요 ㅠ.ㅠ
바람 : 가장 선호하는 마법이며, 활류 무기에 데미지를 추가 할 수 있습니다.
정령마법은 아래와 같이 습득 할 수 있습니다.
메뉴에서 '스킬' > 스킬창에서 '속성선택'을 누르면 속성을 선택할 수 있는 창을 볼 수 있습니다.
추천 무기로는 퀘스트로 획득할 수 있으며, 상점에서 판매하는 '크로스 보우'가 되겠습니다.
(* 엔씨여~ 인첸으로 소모되는걸 예상하고 상점에서 파는것인가!!)
[마법사]
마지막으로 현재 가장 암울한 클래스인 '마법사'입니다.
사실 마법사 클래스는 과거에 오리지날 버전에서도 '힐링'을 담당해주던 보조 역할을 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현재 리니지M에서도 아직 고인첸의 무기도 방어구도 없는 상태에서 부족한 아데나로 고레벨의 마법을 배울 수 없기 때문에 매우 힘든건 사실입니다.
마법사 클래스는 4개의 클래스 중 유일하게 2단 가속물약이 없습니다. (느려요 ㅠ.ㅠ) 또한, 부족한 엠을 빨리 채울수 없는 것이 가장 큰 결점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정말 애정으로 키우는 게임을 원하시면 도전하시는것도 나쁘지 않으나 즐기면서 플레이하고 추후에 많은 충분한 재력을 확보한 상태에서 진행하시거나, 쫄법사 개념을 탑제한 자동사냥 버전이 출시되면 고려해 볼만 하겠습니다.
안습입니다. 힘들어서 못키우겠어요 ㅠ.ㅠ
무기는 38랩에 얻을 수 있는 '힘의 지팡이'가 있으며, 제작으로 얻을 수 있는 '수정 지팡이'입니다. 수지는 MP관리에 용이해서 두개다 필요할것 같습니다.
글을 쓰다보니 매우 편파적으로 쓰게 되었습니다만, 모든 게임이 밸런스가 어려운데요 특히나 리니지의 경우 더 심합니다.
또한 안좋은 클래스를 버프 주기보다는 타 클래스에 너프 먹이는 패치로 유명하기 때문에 언제나 통수를 주의 해야겠습니다.
ㅎㅎ 그래도 오리지날처럼 그렇게 하진 않겟지요
그럼 오늘도 즐거운 리니지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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